Yen as Safe Haven: 엔화는 왜 안전자산인가.

불과 두 달 전, 세계 금융시장의 가장 큰 화제는 영국의 EU 탈퇴 여부였습니다. 많은 우려와 걱정 속에서 영국인들은 6월달 EU Referendum 투표를 통해 탈퇴를 선택 하였고 그 결과로 크고 작은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영국 시장에 대한 비관적인 견해 때문에 파운드화는 폭락 하였고 전반적인 세계 금융시장이 주춤했습니다. 또한 영국만큼 큰 일시적인 타격을 입은 나라는 일본 이였습니다.

Brexit_101
결국 EU 탈퇴에 성공한 영국

브렉시트 결정 직후 엔화는 파운드화 대비 13%, 달러화 대비 5% 폭등하였고 일본 닛케이 지수는 8% 폭락했습니다. 수출 중심적인 일본 경제의 특성상 엔화의 폭등은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현상이기 때문이죠. 지구 반대편에 있는 영국의 브렉시트 결정 때문에 괜한 일본에 불똥이 튄 셈인 것입니다.

brexit_1012
탈퇴가 결정되자 폭등하는 일본 엔화

이렇게 일시적으로 엔화가 폭등한 이유는 많은 투자자들에게 엔화는 안전 자산으로 분류 되기 때문입니다. 브렉시트로 금융시장이 불안해지자 투자자들은 안전하게 느껴지는 엔화를 사들이게 되어 엔화의 수요가 올라가고 결국 엔화가 폭등하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일본의 경제 현주소는 좋지 않습니다. 지난 1월 경제를 살리기 위해 마이너스 금리를 도입하였지만 엔저는 유지되지 않았고 GDP 대비 국가부채 비율은 230% 수준으로 선진국들 중 최악의 수준입니다. 또한 아베노믹스 가동에도 불과 디플레이션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고령화된 사회는 경제발전에 해만 될 뿐입니다. 이런 상황들에도 불구하고 엔화가 안전 자산으로 분류되는 것은 왜일까요?

 

국가부채
GDP 대비 국가부채 비율 1위 국가는 일본

안전 자산이란?

엔화가 왜 안전 자산으로 분류되는지 알기 전 안전 자산이란 정확히 무엇인지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어려울 것 없이 안전 자산은 말 그대로 안전한 금융자산을 뜻합니다. 위험이 없는 금융자산으로 무위험 자산이라고도 불립니다. 해외에서는 Safe Haven 또는 Riskless Asset으로 주로 불립니다. 애초에 어느 금융자산도 완전하게 위험을 피할 수 없기에 어떠한 특정 자산들을 안전 자산이라고 부르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안전 자산은 채무 불이행 위험, 시장 가격 변동의 위험, 구매력 변동 위험이 적은 자산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정부가 발행하는 채권인 국공채 (Public Bonds)가 있습니다. 하지만 꼭 알아둬야 할 것은 시장조건이 바뀌면서 안전 자산도 항상 변할 수 있습니다. “절대적” 안전자산은 어쩌면 존재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safe asset
안전 자산이란 상대적으로 위험이 적은 자산

 

엔화의 높은 유동성

투자의 3원칙을 크게 수익성, 안정성, 유동성 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 같은 저금리 저성장 세계 경제 속에서 높은 수익률을 얻기는 매우 어렵고 예상하기 힘든 외부 요인들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처를 찾기도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유동성은 투자자들에게 더욱더 중요한 요인이 됐습니다.

      유동성 (Liquidity)이란 갖고 있는 자산을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 합니다.

일본 엔화는 매우 높은 유동성을 보입니다. 그 배경에는 엔화가 보유한 매우 훌륭한 국제적 결제기능이 있습니다. 엔화는 국제 외환시장에서 미국 달러 (43.5%), 유로 (16.7%)에 이어 셋째 (11.5%)로 많이 거래됩니다. 그만큼 외환시장이 크고 넓다는 것이죠. 게다가 24시간 거래되는 시장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엔화를 샀다가 언제든지 팔 수 있으니 위기 때 돈이 묶일 염려가 없습니다. 기축통화 (Key Currency)인 달러를 제외하고 엔화는 유로, 스위스프랑과 함께 국제통화 (International Currency: 세계적으로 결제기능이 인정되고 있는 통화)의 지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yen
높은 유동성과 국제통화의 지위를 자랑하는 엔화

엄청난 양의 해외투자자산

엔화의 또 다른 강점은 일본이 엄청난 양의 해외투자자산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 입니다. 1991년 이후 25년 동안 일본은 세계 1위의 대외순채권국 입니다. 대외순자산/순대외채권 (Net External Assets) 즉 국가의 정부, 기업, 개인이 해외에 보유하고 있는 대외자산 잔액에서 대외부채 잔액을 뺀 것이 세계에서 가장 많다는 것입니다. 비록 일본 정부는 빚더미 위에 있지만 일본 기업과 가계는 수출로 벌어들인 돈을 해외에 엄청나게 빌려주고 투자해 놓았던 것입니다. 2015년 말 일본의 순 대외 채권액은 339조엔 (2조 8200억 달러)였고 2,3위의 독일과 중국 (약 1조 6000억)의 1.5배를 기록 했습니다.

일본은 또한 위기 때 비상금인 외환 보유액 (Foreign Exchange Holdings) 또한 1조 2625억 달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중국에 이어 세계 2위 외환 보유국입니다. 외환보유액의 원천인 경상수지 즉, 상품과 서비스의 수출에서 수입을 뺀 것이 1981년 이후 계속 흑자를 기록 해왔고 2015년도에는 전년보다 4배 증가 하였습니다.

순대외채권
일본은 세계적으로 높은 순대외채권액, 경상수직 흑자를 자랑한다

또 속칭 “와타나베 부인” (Mrs. Watanabe) 이라고 불리는 일본의 개인 투자자들은 “캐리 트레이드” (Carry Trades) 즉 저금리 국가에서 돈을 빌려 국외에서 투자하는 것을 합니다. 일본의 저금리 정책을 이용하는 것이죠. 돈을 빌려도 지불할 이자가 매우 싸기 때문에 자금을 조달해서 해외에 투자 하는 것이죠. 이들은 국제 금융시장에 위기가 오면 해외 투자금을 회수해서 엔화로 다시 바꾸어 엔화 수요가 늘어나는 것입니다. 수요가 늘어날 것을 예상하여 다른 글로벌 투자자들도 시장이 출렁일 때마다 엔화를 찾는 것입니다. 엄청난 양의 해외투자 자산을 언제든지 엔화로 바꿀 수 있고 받을 돈도 많으니 엔화를 가지고 있다가 떼일 염려는 없다는 뜻입니다. 이런 특수성 때문에 엔화는 위기 속에서 빛나는 것 입니다.

과연 엔화는 안전 자산인가?

높은 유동성과 엄청난 해외투자자산이 뒷받침 해주는 엔화는 분명히 강력한 통화이자 자산입니다. 하지만 필자는 엔화 자체의 매력이 크고 성장 가능성이 높아서 투자자들이 위기 때 엔화를 선호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높은 국가부채를 지금까지는 애국심이 강한 ‘단까이 세대’들이 매수 해주었지만 앞으로는 장기적으로 힘들기 때문입니다. 마이너스 금리까지 도입되었고 신용등급도 낮아지고 아베노믹스는 지속적인 고도 성장과 물가 상승률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진퇴양난의 상황에 빠져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현재로써 글로벌 위기 때 엔화가 가지는 안전 자산으로써의 지위는 유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 이유는 소거법 (Elimination Method)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글로벌 금융시장이 불안하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은 심리적으로 도피 통화 (Safe Haven Currency)를 선호하게 됩니다. 도피 통화의 조건은 크게 윤택한 대외순자산을 가진 경상수지흑자국의 통화, 국제적 결제기능 보유, 가치 보장이 되는 통화입니다. 이 모든 조건을 충족하는 도피 통화는 기축통화인 달러를 제외하면 엔, 유로, 그리고 스위스 프랑 입니다.

하지만 브렉시트로 향후 EU 경제가 불투명해져 유로도 불확실성이 커졌고 이탈리아나 스페인도 EU 탈퇴를 감행 할 수 있어 유로의 가치가 떨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스위스 프랑은 스위스 중앙은행이 브렉시트 투표 전부터 환율에 개입 할 것을 선언 했기 때문에 강력한 도피 통화는 달러와 엔이 남습니다. 하지만 미국 또한 최근 미연방준비이사회 (FRB)는 금리 인상에 신중한 자세를 취하며 달러가 오르는 것을 견제하려 하여 결국 소거법이 적용도어 엔이 ‘최강통화’가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여러 요인들 때문에 브렉시트 직후 엔화 가치는 엄청나게 올랐던 것으로 분석 됩니다.

elimination
‘최고’ 보단 ‘최선’의 선택, 엔화.

결국 엔화는 현재 불안정한 세계 금융시장에서 유동성과 해외투자자산이 높은 특수성과 소거법에 인해 높아진 도피 통화로써의 지위 때문에 안전 자산으로 분류 된다고 생각합니다.


2 thoughts on “Yen as Safe Haven: 엔화는 왜 안전자산인가.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